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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
- 주문과 할인 정책 요구사항
-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.
-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.
-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. (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.)
-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.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,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.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. (미확정)
- 주문 도메인 협력, 역할, 책임
- 1. 주문 생성: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.
- 2. 회원 조회: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요하다. 그래서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.
- 3. 할인 적용: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한다.
- 4. 주문 결과 반환: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.
- 주문 도메인 전체
-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되어있어 회원 저장소, 할인 정책이 변경되어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-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
-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1
-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, 정액 할인 정책(고정 금액)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.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.
-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2
-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, 정률 할인 정책(주문 금액에 따라 % 할인)을 지원해도 주문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.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.
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
-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
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{ /** * @return 할인 대상 금액 */ 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; }
-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
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{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= 1000; // 1000원 할인 @Override public 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 { if(member.getGrade() == Grade.VIP) { return discountFixAmount; } else{ return 0; } } }
- 주문 엔티티
public class Order { private Long memberId; private String itemName; private int itemPrice; private int discountPrice; public 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, int discountPrice) { this.memberId = memberId; this.itemName = itemName; this.itemPrice = itemPrice; 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 } public int calculatePrice() { return itemPrice - discountPrice; } public Long getMemberId() { return memberId; } public void setMemberId(Long memberId) { this.memberId = memberId; } public String getItemName() { return itemName; } public void setItemName(String itemName) { this.itemName = itemName; } public int getItemPrice() { return itemPrice; } public void setItemPrice(int itemPrice) { this.itemPrice = itemPrice; } public int getDiscountPrice() { return discountPrice; } public void setDiscountPrice(int discountPrice) { 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 } @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() { return "Order{" + "memberId=" + memberId + ", itemName='" + itemName + '\'' + ", itemPrice=" + itemPrice + ", discountPrice=" + discountPrice + '}'; } }
-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
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{ 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; }
- 주문 서비스 구현체
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{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FixDiscountPolicy(); @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 { Member member =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 int discountPrice = discountPolicy.discount(member, itemPrice); return new Order(memberId, itemName, itemPrice, discountPrice); } }
-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,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,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.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,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.
- 주문과 할인 도메인 테스트
class OrderServiceTest { 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 OrderService orderService = new OrderServiceImpl(); @Test void createOrder() { Long memberId = 1L; Member member = new Member(memberId, "memberA", Grade.VIP); memberService.join(member); Order order = orderService.createOrder(memberId, "itemA", 10000); Assertions.assertThat(order.getDiscountPrice()).isEqualTo(1000); } }
새로운 할인 정책 개발
- 기존의 정액 할인 정책에서 정률 할인 정책으로 변경
- 정률 할인 정책 구현체
public class Rate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{ private int discountPercent = 10; @Override public 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 { if(member.getGrade() == Grade.VIP){ return price * discountPercent / 100; }else { return 0; } } }
- 정률 할인 정책 테스트
class RateDiscountPolicyTest { Rate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RateDiscountPolicy(); @Test @DisplayName("VIP는 10% 할인이 적용되어야 한다") void vip_o() { //given Member member = new Member(1L, "memberVIP", Grade.VIP); //when int discount = discountPolicy.discount(member, 20000); //then assertThat(discount).isEqualTo(2000); } @Test @DisplayName("VIP가 아니면 할인이 적용되지 않아야 한다") void vip_x() { //given Member member = new Member(1L, "memberBASIC", Grade.BASIC); //when int discount = discountPolicy.discount(member, 20000); //then assertThat(discount).isEqualTo(0); } }
기존 할인 정책을 새로운 할인 정책으로 변경 시 문제점
- 할인 정책을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인
OrderServiceImpl 코드
를 고쳐야 한다.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{ //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FixDiscountPolicy();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RateDiscountPolicy(); }
- 객체지향 설계 원칙을 충실히 준수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.
- DIP 위반으로 인해 OCP 위반도 동시에 발생
- DIP: 주문서비스 클라이언트(
OrderServiceImpl
)는DiscountPolicy
인터페이스에 의존하면서 DIP를 지킨 것 같지만 클래스 의존관계를 분석해보면 추상(인터페이스)뿐만 아니라 구체(구현) 클래스에도 의존하고 있다. (DIP 위반)- 추상(인터페이스) 의존:
DiscountPolicy
- 구체(구현) 클래스:
FixDiscountPolicy
,RateDiscountPolicy
- 기대했던 의존관계
- 실제 의존관계
- 실제 코드를 보면 클라이언트(
OrderServiceImpl
)가DiscountPolicy
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FixDiscountPolicy
인 구체 클래스도 함께 의존하고 있다. (DIP 위반)
- 실제 코드를 보면 클라이언트(
- 할인 정책 변경
- 기대했던 의존관계와 실제 의존관계가 다른것을 확인할 수 있다. 이 차이점으로 인해
FixDiscountPolicy
를RateDiscountPolicy
로 변경하는 순간OrderServiceImpl
의 소스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한다. (OCP 위반)
- 기대했던 의존관계와 실제 의존관계가 다른것을 확인할 수 있다. 이 차이점으로 인해
- 추상(인터페이스) 의존:
- OCP: 지금 위의 구조로 보았을 때, 기능을 확장해서 변경하면, 클라이언트 코드에 영향을 준다. (OCP 위반)
문제 해결 방법
- 클라이언트 코드인
OrderServiceImpl
은DiscountPolicy
의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체 클래스도 함께 의존한다. 그래서 구체 클래스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한다.
- DIP를 위반하지 않게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의존관계를 변경하면 된다.
-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코드 변경
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{ //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RateDiscountPolicy(); private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; }
-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설계와 코드를 변경했지만 구현체가 없어서 코드를 실행할 수 없다. 즉, NPE(null pointer exception)가 발생한다.
- 해결방안 :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누군가가 클라이언트인
OrderServiceImpl
에DiscountPolicy
의 구현 객체를 대신 생성하고 주입해주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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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참고자료]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, 김영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