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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지향 특징

  • 추상화
  • 캡슐화
  • 상속
  • 다형성

 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, 즉 "객체"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. 각각의 객체메시지 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 (협력)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 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.
    •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는 것의 의미
      • 예) 레고 블럭 조립, 키보드와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,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
  • 객체 지향의 특징인 다형성을 통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다.

 

다형성의 실세계 비유

  • 실세계와 객체를 1:1로 완벽하게 매칭시키는 것은 어렵다.
  •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에는 좋음
  • 역할구현으로 세상을 구분
    • 예) 운전자 - 자동차
      • 자동차 K3에서 아반떼로 바뀌어도 운전자가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다는 것은 변함이 없다. 왜냐하면 K3, 아반떼 둘 다 자동차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.
      • 즉, 운전자(클라이언트)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자동차를 변경(새로운 기능 제공)할 수 있다.(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했기에 가능)

    • 예) 공연 무대(로미오와 줄리엣 공연)
      • 로미오(클라이언트) 역할을 하는 배우는 줄리엣(서버) 역할을 하는 배우가 누구인지 상관이 없다. 로미오 역할의 대본만 숙지하면 로미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.
      • 배우는 대체가 가능하다. 만약 기존 줄리엣(서버) 역할의 배우가 공연을 수행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다른 사람이 대신해서 줄리엣(서버)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. 다른 사람이 줄리엣(서버) 역할을 대신한다고 해서 로미오(클라이언트)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
      • 즉,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.

    • 예) 키보드, 마우스,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들
    • 예) 정렬 알고리즘
    • 예) 할인 정책 로직

 

역할과 구현을 분리

  • 역할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.
  • 장점
    •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      • 로미오 역할을 하는 배우는 줄리엣 역할을 하는 배우가 아니라 대본에서의 줄리엣 역할만 알면 된다.
  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      • 자동차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동작(가속, 브레이크 등을 하기위한 내부 동작)하는지 몰라도 된다.
  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      • 자동차가 기름차에서 전기차로 변경되어도 운전자는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다.
  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      • 자동차가 K3에서 아반떼로 바뀌어도 운전자는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다.

 

역할과 구현을 분리 - 자바 언어

  •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
    • 역할 = 인터페이스
    •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  •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구현을 명확히 분리
  • 객체 설계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
 

  • 다형성 -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
    •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.
    • 클라이언트: 요청, 서버: 응답
    •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. 

 

자바 언어의 다형성

  •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(오버라이딩)
  • 클래스 상속 관계에서도 다형성, 오버라이딩 적용가능하다.
    • 다만 클래스 상속 관계에서는 다중 상속이 불가능하여 한계점이 존재한다.
  • 다형성 예) 

 

다형성의 본질
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•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
  •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역할과 구현을 분리 - 정리

  •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
  • 유연하고, 변경이 용이
  • 확장 가능한 설계
  •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
  •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
 

역할과 구현을 분리 - 한계

  • 역할(인터페이스) 자체가 변하면, 클라이언트,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.
    •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?
    •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?
    •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?
  •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
 

스프링과 객체 지향

  •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!
  •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.
  •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  •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,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, 구현을 편 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[참고자료]
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, 김영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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