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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속성 전이(CASCADE)
-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.
-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을 제공한다.
-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고 싶을 떄 사용한다.
CascadeType.ALL
- 모두 적용
CascadeType.PERSIST
- 영속
CascadeType.REMOVE
- 삭제
CascadeType.MERGE
- 병합
CascadeType.REFRESH
- REFRESH
CascadeType.DETACH
- DETACH
- 부모 엔티티와 자식 엔티티의 라이프사이클이 유사할 때
- 자식 엔티티가 한 부모에게서만 관리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.
- 소유자가 한 명인 경우(단일 소유자)
- 자식 엔티티가 여러 부모에게서 관리된다면 사용하면 안된다.
- 소유자가 여러 명인 경우(다중 소유자)
- 자식 엔티티가 한 부모에게서만 관리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.
고아 객체
- 고아 객체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엔티티를 의미한다.
- 고아 객체 제거(
orphanRemoval = true)
-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한다.
-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
- 예)
@Entity
@Getter @Setter
public class Parent {
@Id 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PARENT_ID")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@OneToMany(mappedBy = "parent", cascade = CascadeType.ALL, orphanRemoval = true) // 고아 객체 제거 설정
private List<Child> childList = new ArrayList<>();
public void addChild(Child child) {
this.childList.add(child);
child.setParent(this);
}
}
@Entity
@Getter @Setter
public class Child {
@Id 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CHILD_ID")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@ManyToOne
@JoinColumn(name = "PARENT_ID")
private Parent parent;
}
public class JpaMain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EntityManagerFactory emf = Persistence.createEntityManagerFactory("hello");
EntityManager em = emf.createEntityManager();
EntityTransaction tx = em.getTransaction();
tx.begin();
try {
Child childA = new Child();
Child childB = new Child();
Parent parent = new Parent();
parent.addChild(childA);
parent.addChild(childB);
em.persist(parent);
em.flush();
em.clear();
Parent findParent = em.find(Parent.class, parent.getId());
findParent.getChildList().remove(0); // 고아 객체 발생, DELETE SQL 발생
tx.commit();
} catch (Exception e) {
tx.rollback();
e.printStackTrace();
} finally {
em.close();
}
emf.close();
}
}
고아 객체 삭제 주의점
-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 한다.
- 게시물의 첨부파일 과 같은 관계. 첨부파일은 게시물에서만 사용된다.
-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해야 한다.
- 자식 엔티티가 한 부모에게서만 관리되는 경우
@OneToOne
,@OneToMany
만 가능하다.
-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. 따라서 고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하면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된다.
CascadeType.REMOVE
처럼 동작한다.
영속성 전이와 고아 객체 모두 사용한 경우의 효과
- CascadeType.ALL + orphanRemovel=true
- 스스로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.persist()로 영속화, em.remove()로 제거
- 두 옵션 모두 활성화 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주기를 관리할 수 있다.
- 부모 엔티티의 조작만으로도 자식 엔티티의 라이프사이클 관리 가능
- 도메인 주도 설계(DDD)의 Aggregate Root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하다.
[참고자료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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